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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사회 의사록 및 소집절차 생략 동의서 양식
이사회
양식
Jan 1, 2024
1. 이사회 소집통지서란?
상법상 이사회의 개최 전 1주일 전(이사회 개최일에서 7일을 차감한 날짜)까지 이사 및 감사에게 이사회 개최에 대한 내용을 통보하도록 되어 있는 바 이에 따라 이사 및 감사에게 이사회 소집에 관한 통지서발송에 대한 내용임 이사회소집통지서에는 이사회 개최 일시, 장소 등 및 이사회 안건에 대한 내용을 기재 하여 통지하여야 합니다.
이사회 소집통지서는 이사회 개최를 알리는 공식 문서입니다. 상법에 따라 이사회를 소집할 때는 일정한 절차를 준수해야 하며, 소집통지서는 그 첫 단계입니다.
1.1. 작성 시 필수 포함 내용
회의 일시와 장소: 회의가 언제, 어디에서 열리는지 명확히 기재합니다.
회의 안건: 논의 및 결정을 위한 주요 의제를 구체적으로 나열합니다.
발신자 정보: 이사회 소집 권한이 있는 자(대표이사 또는 소집 권한을 위임받은 이사)의 이름과 연락처를 기재합니다.
1.2. 작성 팁
소집통지서는 이사회 개최 최소 1주일 전에 발송해야 합니다. (상법 규정 준수)
이메일, 우편, 또는 팩스 등 공인된 방법으로 전달하며, 증빙 자료를 보관합니다.
2. 이사회 의사록이란?
이사회를 개최하면 그 개최 내용에 대한 사실을 확인하기 위하여 반드시 이사회 의사록을 작성하고 보관하여야 합니다. 개최일자, 출석한 이사 및 감사의 수 및 성함 등을 기재하고 부의된 안건에 대한 내용 과 이의 결과 등을 상세하게 기재하고 참석한 이사 및 감사의 기명날인을 받아야 합니다.
이사회 의사록은 회의에서 논의된 내용과 의결 결과를 기록한 문서로, 법적 증거 자료로 활용됩니다. 상법 제391조에 따라 모든 이사회 회의는 의사록 작성이 의무입니다.
2.1. 작성 시 필수 포함 내용
회의 개요
일시, 장소, 참석자 명단
논의 내용 및 결정 사항
회의 안건과 이에 대한 논의 및 의결 결과를 구체적으로 기록
참석자의 서명 및 날인
참석 이사 전원의 서명이 필요하며, 일부 이사의 반대 의견도 기록해야 합니다.
2.2. 작성 팁
의사록은 반드시 사실에 기반하여 작성해야 하며, 내용을 왜곡하거나 누락해서는 안 됩니다.
작성 후 회사의 주요 문서로 보관하며, 필요 시 법원 또는 관계 기관에 제출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.
3. 소집절차생략동의서란?
상법상 이사회 개최1주일 전에 이사 및 감사에게 서면으로 이사회 개최에 대한 내용 을 통보하여야 하나 이사 및 감사가 동의하는 경우에는 상법 제390조 제4항에 의거, 이사회 개최에 대한 통보없이 이사회를 개최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이사 및 감사의 동의서류입니다.
소집절차생략동의서는 이사회 소집통지 절차를 생략하는 데 동의한다는 내용을 담은 문서입니다. 모든 이사가 소집 절차를 생략하는 데 동의하는 경우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3.1. 작성 시 필수 포함 내용
이사회 개최 관련 정보
일시, 장소, 안건
절차 생략에 대한 동의
이사 전원의 동의 의사를 명확히 명시
이사들의 서명 및 날인
서명 또는 날인은 필수이며, 이를 통해 법적 효력을 갖습니다.
3.2. 작성 팁
소집절차생략동의서는 이사 전원이 서명하지 않으면 효력이 없습니다.
정기적인 절차가 아닌 예외적인 상황에서만 사용하도록 제한해야 합니다.